지역정보/몽골이야기

[스크랩] 몽골 국기의 "서염보" 의미

Sidonio 2010. 1. 4. 14:54

이안나(울란바타르 대학교 교수 / 한국학 연구소장)


 

 

                                     몽골 국기에 새겨진 서염보

 
서염보 비칙
서염보 문자는 투셰트 항 검버도르찌의 작은 아들이며 제1대 버그드인 자나바자르(1635-1723)가 만든 문자이다. 이 문자는 인도의 란즈 문자를 기초로 하여 1686년 버그드의 나이 52세에 만들어졌다. 서염보라는 것은 ‘스스로 존재하게 된 빛의 문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 문자를 만들 때에 공중에 이들 문자가 명백히 나타나 보여졌다는 신화가 있다. 란즈 문자는 11세기 아디샤, 브럼이라는 학자 스님들이 티베트에 불교를 전파시킬 목적으로 퍼뜨렸는데, 그것을 계승하여 몽골에서 불교의 최고 지도였던 제1대 버그드가 이 문자를 만들었다.
몽골 문화의 걸출한 지도적 인물이었던 자나바자르는 서염보 문자를 만든 이유에 대해, 당시 번역된 저서를 검토하여 바르게 정정하고 티베트, 산스크리트어의 단어들을 자세하게 기록할 목적으로 만들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이 문자를 통해 만주인들의 침략에 저항하고 몽골 독립의 상징물로 삼고자 했던 측면이 다분하다.
서염보 문자의 첫머리 글자는 만주 침략에 저항했던 리그뎅칸(칭기스칸의 혈통을 가진 마지막 대왕) 때부터 몽골의 자유와 독립을 상징하는 문장으로 사용해왔다. 또 1911년 만주로부터 독립한 후 이 문자를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것에 사용하게 된 것은 이 글자가 독립의 상징으로 만들어진 것과 관련이 있으며, 1924년부터 몽골 국기의 표장으로 사용했다.
서염보 문자는 고대 인도의 란즈 문자를 기초로 하여 만든 90개 가량의 문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 문자로 몽골 이외에 티베트, 산스크리트어의 문자를 적을 수 있었다. 보통 좌에서 우로 적는 횡서 방법을 사용했으나, 때로는 위에서 아래로 적는 종서를 사용하기도 했다. 횡서로 적는 것을 ‘헤브테 서염보’ (수평 서염보), 종서로 적는 것을 ‘버서 서염보(수직 서염보)’라고 하며, 두 가지 필기법은 정확히 같지는 않다. 글자를 쓸 때 산스크르크어와 티베트 문자의 형태와 마찬가지로 음절 음절을 묶음으로 하여 쓴다. 란즈 문자는 인도 발브의 불교도들 사이에서 사용되었던 나가르 문자를 장식적으로 변용시킨 문자이다. 이러한 문자의 장식적 특성으로 인해 서염보 문자를 인쇄체로 쓸 경우 매우 복잡하고 어려우며 상당한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그렇게 널리 확산되지는 못했다. 서염보 문자는 대부분 종교적인 목적에 사용되었지만, 몽골 언어학사를 연구할 때 특별히, 할하 방언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서염보 문장
1924년 서염보 문자의 첫 머리글자가 몽골의 자유와 독립의 상징적 문장으로 정해지면서 이 문장은 학자들의 지대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서염보 문장은 일반적으로 7가지 상징적 기호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불, 태양, 달, 2개의 삼각형 형태, 2개의 수평 직사각형, 물고기, 수직의 사각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구성 요소에 대한 상징적 해석은 18세기부터 스님들에 의해 이루어지다가 현대에 이르러 베.이릉쳉과 체.담딩수렝이 의해 구체적으로 소개되었다.
서염보의 가장 위에 있는 문양은 불, 태양, 달이다. 태양과 달은 몽골의 고대 자연신앙과도 관계가 있으며, 고대 인장과 그림 문자를 새긴 돌이나 바위 등에서 볼 수 있으며 각각 양과 음을 상징한다. 불은 고대로부터 갈 걸럼트를 계승하고, 지속적인 발전의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문장이다. 서염보 문장에 불을 세 개의 화염으로 표현한 것은 과거, 현재, 미래를 상징하며, 영원한 발전과 번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해와 달 아래와 가장 아래쪽으로 향한 두 개의 삼각형 문양은 전쟁의 도구인 화살이나 창의 날카로운 삼각형 촉을 묘사한 것이며, 그 끝을 아래로 향하게 한 것은 적을 누른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들어 있다. 이러한 두 개의 삼각형 문양은 나라와 민족의 적이 멸절되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서염보 중앙에 있는 두 마리 물고기의 위, 아래 있는 두 개의 직사각형은 “정의, 올곧은 원칙”을 나타내는 것이며, 국민들은 부귀빈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모두 나라를 위해 곧은 원칙을 가지고 진실과 정직함으로 힘을 바치는 것을 상징한다. 물고기는 24시간 밤이나 낮이나 눈을 감지 않는 동물로 경계의 상징으로 사용했다. 두 마리 물고기는 음, 양을 상징하며, 모든 국민들이 남녀할 것 없이 모두 적의 계략에 말려들지 않는 지략(양의 의미)과 지혜(음의 의미)를 쌍으로 하여, 눈도 깜빡이지 않고 적을 경계하여 나라를 지킨다는 의미를 지닌다.
서염보 양쪽에 수직의 직사각형은 고대 몽골 그림문자 등에서 성(珹)을 묘사하는 문양이다. 이 문양의 의미는 몽골의 모든 민중이 조국을 위해 화합하는 하나의 마음을 가진다면 쇠로 된 성보다 더 강하게 된다는 생각을 내포하고 있다. 서염보 문자를 구성하는 이러한 문양의 의미는 한 마디로 “몽골의 영원한 자유와 독립”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서염보 문장을 음양 철학에서 보면 이 세계를 비추는 태양과 달 그리고 만물을 생성시키는 5원소와 ‘영원한 하늘, 어머니 대지’라는 영원히 존재하는 음양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서염보 문장 안에는 불(火), 태양(日), 달(月), 쇠(金), 물(水), 흙(土), 나무(木)의 7가지 구성요소가 포함돼 있다. 물고기는 물을 상징하고 그 아래 위쪽에 있는 수평의 사각형은 평평한 대지를, 아래쪽으로 향한 두 개의 삼각형은 쇠라고 보았다. 양쪽의 수직의 사각형은 나무로 보아 전체적으로 태양과 달(하늘: 음양), 5원소(木, 火, 土, 金, 水: 오행)로 해석하기도 한다. 서염보 문자는 해와 달 그리고 5원소로 이루어진 영원한 대지를 존숭하는 상징적 문장이며, 세상 만물을 이루는 이러한 원소들이 무궁히 존재하고 발전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음 양
해와 달암수 물고기
 
오 행
목(木) : 양쪽 기둥 - 성(城)
화(火) : 가장 위족의 불(3 : 과거, 현재, 미래)
          - 번영, 발전
토(土) : 아래 위 직사각형
         - 온 국민의 정직하고 충성된 마음
금(金) : 아래 위 역삼각형 - 적을 누름
수(水) : 물고기- 경계, 벽사
 
자료/몽골교민신문
출처 : 몽골샌배노
글쓴이 : 양치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