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석지(tideland, tidal flat) ;
주로 조차가 심한 해안에서 쓰이는 용어로 만조(high water) 때는 바닷물이 들어오고 간조(low water)때는 바닷물이 나가는 넓은 갯벌을 말한다.
2. 간척(land reclamation) ;
호수나 늪, 바닷가에 제방(levee)을 만든 후에 그 안의 물을 빼내어 육지로 만드는 일을 말한다.
3. 간출암 (rock which covers and uncovers) ;
저조 때만 노출되는 바위를 간출암이라고 한다. 해도에서는 간출암의 높이를 기본수준면으로부터의 높이로 나타낸다.
4. 낙조(ebb tide, falling tide) ;
고조(high tide)에서 저조(low tide)로 진행할때의 조류의 흐름을 말한다. 썰물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반일주조(semidiurnal tide)지역에서는 창조지속시간(duration of flood)과 낙조지속시간(duration of ebb)이 각각 6.21시간이다. 하지만 이 시간은 비조류흐름(non-tidal flow) 때문에 매우 불규칙적이다. 그리고 강과 접해있는 하구(estuary)에서는 보통 낙조지속시간이 창조지속시간보다 길다.
5. 낙조류(ebb current, ebb) ;
고조(high tide)에서 저조(low tide)로 해면이 점차 하강하는 사이를 말한다. 썰물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반일주조(semidiurnal tide)에서는 창조지속시간(duration of flood)과 낙조지속시간(duration of ebb)이 각각 6.21시간이다. 하지만 이 시간은 비조류흐름(nontidal flow) 때문에 매우 불규칙적이다. 그리고 강에서는 보통 낙조지속시간이 창조지속시간보다 길다
6. 남극수렴대(Antarctic Convergence) ;
남위 50°부터 60°부근에서 바닷물이 수렴하는 불연속대이다. 남극해역과 아남극해역은 이곳을 경계로 하여 수온이 2~3℃ 달라진다. 남극해역에서의 흐름의 북향성분과 아남극해역에서의 흐름의 남향성분이 수렴한 것으로 침강류가 생긴다.
7. 남극순환해류(Antarctic Circumpolar Current) ;
남극순환해류는 해양에서 가장 큰 해류인 서풍표류(West Wind Drift)를 말한다. 대륙으로 막혀 있는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해류는 대양 내에서 순환하는데 비해서, 남극순환해류는 탁월편서풍(prevailing westerly wind)에 의해 남극대륙 주위를 서에서 동으로 시계방향으로 흐르는 해류이다.
8. 남극저층수(Antarctic Bottom Water) ;
남극 Weddell해에서 형성되는 해수로서, 이곳의 해수는 매우 차고(-1.9℃) 대륙붕상에서 해빙이 생성될 때 방출되는 염분으로 인하여 염분 함량이 높다. 전세계 대양의 해수중 가장 밀도가 높기 때문에 해저면을 따라 흐르게 되며 북쪽으로 흘러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의 수심 4000m 이상 되는 대양의 심층수를 형성하게 된다.
9. 남적도해류(South Equatorial Current) ;
남위 20°~ 북위 3°의 열대해역에서 남동무역풍 때문에 생기는 해류이다.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며, 3대양에 각각 흐른다.
10. 낮은고조(lower high water) ;
1일 2회 있는 고조(high water) 중에서 더 낮은 고조를 말한다. 저고조라고도 한다
11. 낮은저조(lower low water) ;
1일 2회 있는 저조(low water) 중에서 더 낮은 저조를 말한다. 저저조라고도 한다.
12. 내해(inland sea) ;
육지 사이에 둘러 쌓여 있고 해협(strait)으로 대양과 통하는 바다를 말한다.
13. 냉수대(cold pool) ;
주변 수온보다 5℃이상 낮은 수온의 해역을 냉수대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동해남부 연안에서 7~8월경 출현한다. 이는 연안해역에서 저층수가 표층으로 올라오는 용승(upwelling)때문이다.
14. 너울(swell) ;
풍파(wind wave)가 바람이 멈추거나 바람이 불고 있는 해역을 떠나서 직접적으로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해파(sea wave)를 말한다. 너울은 마루(crest)와 골(trough)이 둥그스름하고 사인곡선 모양으로 진행한다.
15. 노출암(rock which does not cover) ;
조석(tide)에 의한 만조나 간조에 관계없이 항시 노출되어 있는 바위를 노출암이라 한다.
16. 노트(knot) ;
배의 속도에 쓰이는 단위로 1 시간당 1해리(nautical mile; 1852m)를 달리는 속도를 1노트라고 한다. 노트는 해류의 유속에도 쓰이며 기호는 Kt(Kn)이다.
17. 높은고조(higher high water) ;
1일 2회 있는 고조(higher water)중에서 더 높은 고조를 말한다. 높은고조라고도 한다.
18. 높은저조(higher low water) ;
1일 2회 있는 저조(low water)중에서 더 높은 저조를 말한다. 높은저조라고도 한다.
19. 단파(short wave) ;
파랑(wave)을 파장(wave length, L)과 수심(depth)의 비에 따라 분류하면, 수심이 파장의 1/2보다 깊은 중력파(gravity wave)를 단파(short wave)라 하며, 수심이 파장의 1/20보다 얕은 중력파를 천해파(shallow water wave)라 한다. 단파는 심해파(deep water wave)라 불리기도 한다.
20. 닻(anchor) ;
배가 바람이나 조류(tidal current)에 의해 표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선박 용구이다. 닻의 고정력은 해저에 들어가는 닻손(fluke)의 면적과 꽂혀 있는 저질의 두께에 비례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21. 대륙붕(continental shelf) ;
보통 수심 200m까지의 대륙과 연해 있는 해저의 단구를 대륙붕이라 한다. 대륙붕은 평균 경사가 0.1도 정도로 완만하고 평탄한 지형이다. 대륙붕은 지질학적으로 대륙이 연장된 것이며, 대륙붕바다(shelf sea)는 전 해양의 8%를 차지하고 있다. 대서양형주변부(Atlantic-type margin)의 경우 대륙붕의 폭이 매우 넓고 퇴적층이 잘 발달되어 있는 반면 태평양형주변부(pacific-type margin)의 경우 폭이 좁고 암석층이 노출되어 있다. 대륙붕의 성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학설이 있는데 그 중에서 홍적세(diluvium) 빙하시대에 대규모의 빙하가 존재하여 해수면이 현재보다 130cm 정도가 낮아 현재의 대륙붕지역이 육지로 노출되어 당시의 다양한 육상지형이 형성되었고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은 상승하여 현재의 위치로 침수되어 대륙붕이 형성되었다는 학설이 가장 유력하다. 유엔의 해양법협약 제76, 77, 78조에 대륙붕에 대한 대음과 같은 규정이 있다. 연안국의 대륙붕은 영해 밖으로 육지 영토의 자연적 연장을 통하여 대륙주변부(continental margin)의 외연까지 또는 대륙주변부의 외연이 200해리까지 미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영해 폭을 측정하는 기선으로부터 200
22. 대마난류(Tsushima Current. Tsushima Warm Current) ;
규슈의 남쪽에서 쿠로시오해류(Kuroshio Current)로부터 분리되어 대한해협을 통과하여 동해로 유입되는 해류이다. 비교적 고온(10℃이상), 고염(34.2%이상)으로 표면하 200m정도까지 영향을 미친다. 대마난류의 유속은 1~2노트 정도이다.
23. 대양(ocean) ;
해양 중에서 지질시대 이후 오늘날까지 큰 변화가 없는 바다로서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3대양을 말한다. 그 외에 남극해(Antarctic Ocean)와 북극해 (Arctic Ocean)도 대양에 포함시킬 때가 있다.
24. 대조(spring tide) ;
약 15일마다 달이 삭(new moon) 또는 망(full moon)일 때 일어나는 조차(range of tide) 가 큰 조석을 말한다. 이것은 이 때에 달, 지구 및 태양이 일직선상에 놓여 달과 태양이 해수에 미치는 인력을 함께 하는 까닭에 조차가 크게 된다. 대조차(spring range, Sg)는 대조 때의 조차의 평균값이다. 그리고 대조 때 고조의 평균조위는 대조평균고조면(mean high water spring, MHWS)이라 하고 대조때 저조의 평균조위는 대조평균저조면(mean low water spring, MLWS)이라 한다.
25. 대형저서생물(macrobenthos) ;
크기 1 mm이상의 해저에 살고 있는 저서생물이다.
26. 동한난류(East Korean Warm Current) ;
동해로 유입된 대마난류(Tsushima Warm Current)가 한국 동해안을 따라 북상하는 해류로서, 동한해류하고도 한다. 이 해류는 10℃이상의 고온과 34.4%이상의 고염 특성을 나타내며, 수직적으로 약 50m 내지 150m 수심까지 영향을 미친다. 동한난류는 함경북도의 연안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는 한류와 만난다.
27. 동해고유수(East Sea Proper Water) ;
수심 약 300m 이하에서 동해 전 해역에 걸쳐 존재하며, 수온과 염분이 균질하고 높은 용존산소를 갖는 해수이다. 동해고유수는 우리나라 주변해의 수괴(water mass)중 가장 수온이 낮은 수괴이다.
28. 등염분선(isohaline) ;
염분(salinity)이 같은 장소를 연결하여 지도 위에 그린 선이다.
29. 리만해류(Liman Current) ;
해빙의 융해에 의하여 오호츠크해 북동쪽에서 발달하여 Tartar해협을 남하 러시아연안을 따라 흐르는 한류(cold current)이다.
30. 리아스식 해안(ria coast) ;
침강해안(drowned coast)의 대표적인 예로서 침식된 산지가 지반 침하, 단층운동, 해면 상승 등에 의해 해면 밑으로 침수하여 형성된 불규칙하고 복잡한 톱니형의 해안을 리아스식 해안이라 한다. 리아스식 해안은 일종의 익곡으로 내부가 점점 얕아지는 피요르드와는 다르다. 만입이 깊고 물도 잔잔하여 선박의 대피에는 유리하나 배후지가 적기 때문에 큰 항만의 발달에는 불리하다. 우리 나라의 남해안과 서해안은 좋은 예이다.
'기타 > 측량및 지형공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세계 토지피복지도 (0) | 2015.03.17 |
---|---|
보도 자료 - 전국토에 대한 중력 정보 구축 (0) | 2009.10.28 |
[스크랩] 3. 도엽번호 (0) | 2009.08.15 |
(펌)지자기의 3요소 (0) | 2009.08.14 |
(펌)중력측량 (0) | 2009.08.13 |